소금빵을 만들기 위한 재료와 레시피에 대한 글입니다. 반죽기를 사용하는 버전과 손반죽 버전을 모두 준비했으니 원하시는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 먹기에 부담될 때 집에서 직접 만들어보세요. 파는 것만큼 혹은 그보다 더 맛있을 겁니다. 맛있는 레시피로 준비했으니 이 글을 읽고 한번 따라해 보세요.
소금빵 만들기 재료
소금빵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재료는 강력분, 박력분, 물, 소금, 설탕, 드라이 이스트, 탈지분유, 무염버터, 가염버터입니다. 탈지분유는 전지분유, 아기분유로 대체하셔도 괜찮습니다. 만약 탈지분유가 없으시다면 우유를 대신 넣으셔도 되는데 그러면 쫄깃함이 좀 사라지고 부드러운 식감이 될 수 있습니다. 가염버터가 없으신 경우에는 무염버터로 대체 가능합니다. 설탕은 비정제설탕을 사용하시면 건강에 조금이나마 더 좋습니다. 물론 일반 설탕 쓰셔도 됩니다. 소금빵 6개 분량으로 강력분 200g, 박력분 50g, 설탕 15g, 소금 5g, 드라이 이스트 3g, 탈지분유 15g, 물 165ml, 무염버터 15g, 가염버터 60g(개당 10g씩)가 필요합니다. 우유를 넣으신다면 탈지분유와 물을 넣지 않고 우유만 넣으시면 됩니다. 가염버터는 빵 속에 넣을 충전물로 사용되는데 무염버터대체하신다면 개당 15g, 총 90g 준비해 주세요.
소금빵 만들기 레시피 1편 (성형 단계 전까지)
가장 먼저 충전물로 쓸 버터를 제외한 재료들을 모두 넣고 섞습니다. 손반죽을 하실 경우 이스트는 물에 미리 풀어 넣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죽기를 사용할 경우 1단으로 1분간 재료를 섞어준 후 2단으로 8분 30초 동안 믹싱해 줍니다. 그다음 1단으로 1분간 돌리며 반죽을 마무리합니다. 반죽을 반죽기에서 꺼낸 후 동그랗게 말아 믹싱볼에 넣어줍니다. 그 위에 비닐이나 랩을 씌운 후 1시간 정도 실온에서 1차 발효합니다. 여름엔 그냥 실온에 두시면 되고 겨울같이 온도가 낮은 경우에는 오븐 위 등 조금 따뜻한 곳에 두거나 90분 정도로 발효 시간을 늘려줍니다. 이때 반죽의 온도가 너무 높아지면 안 되니 뜨거운 오븐 위에 올리실 때는 주의해 주세요. 손반죽을 하실 때는 재료를 손으로 섞어주시다가 어느 정도 반죽이 뭉치며 섞이면 도마나 식탁 위에 놓고 빨래를 빨듯이 치대 줍니다. 반죽이 잘 섞이면 반죽을 작업대에 탁 소리가 나도록 내리쳐줍니다. 이때 반죽을 그냥 툭하고 던지는 게 아니라 반죽의 한쪽을 잡고 내리치면서 잡은 부분을 당기며 접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타원 모양의 반죽을 콩벌레같이 둥글게 말아 접은 모양이 됩니다. 30번 정도 같은 방식으로 내리쳐 줍니다. 완성된 반죽은 얇게 늘렸을 때 찢어지지 않고 손가락이 비칠 정도로 얇게 늘어나는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그 정도의 반죽 상태가 완성되면 반죽기 버전과 마찬가지로 믹싱볼에 반죽을 둥글려 넣고 랩을 씌워 30분 정도 1차 발효시켜 줍니다. 발효시키는 동안 충전 버터를 가염버터는 10g씩, 무염버터는 15g씩 잘라 냉장해 줍니다. 손반죽 버전의 1차 발효가 끝나면 폴딩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반죽기를 사용할 경우 해당되지 않습니다. 반죽을 세로가 긴 직사각형 모양으로 펼치고 3등분 한다고 생각했을 때 아래를 접어주고 위를 그 위에 겹치게 한번 더 접어주면 됩니다. 이 방식으로 그대로 한번 더 똑같이 접어주세요. 그렇게 하면 담요를 두껍게 말아놓은 듯한 둥근 모양이 됩니다. 폴딩 후 30분 더 발효해 주세요. 2배 이상 부풀 때까지 발효시켜 주시고 발효가 다 되면 반죽을 꺼내 70g씩 분할한 뒤 둥글린 후 비닐로 덮어서 20분간 휴지 시켜줍니다. 반죽기를 사용한 반죽과 손반죽의 차이를 보면 반죽기를 사용한 반죽이 글루텐 형성이 더 잘 되어 손반죽보다 크게 부풀게 됩니다. 반죽기를 사용하는 것이 시간과 체력이 절약되고 맛도 조금 더 맛있을 수 있지만 손반죽도 충분히 맛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반죽을 분할할 때 정확한 그람수를 맞추기 위해 약간의 반죽을 덧붙이게 된다면 위나 옆이 아닌 바닥에 붙여주세요. 또한 둥글리는 과정을 통해 안에 있던 가스가 배출되고 신선한 공기가 들어가 더 맛있어집니다. 휴지가 끝난 후 성형시키는 과정부터는 2편에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사진을 클릭해 주세요.
'자취생으로 살아남기 - 베이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금빵 만들기 레시피 2편, 소금빵 보관법 (0) | 2023.02.25 |
---|---|
간단한 베이킹 마들렌 만들기 소개, 재료, 레시피 (0) | 2023.02.24 |
댓글